2013년 4월 27일 토요일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hwp


목차
목 차

I.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

II. 선정이유

III. 생태교육

IV. 생태교육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V.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사례

VI.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
(산책활동 프로그램 &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본문

<무순을 관찰해 봐요>

②활동지에 무순의 길이를 재어 서로 비교해 본다.
③무순과 같이 수경재배 하는 식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6.결과
①식물의 성장과정을 알 수 있으며 식물의 종류에 따라 성장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②식물이 성장할 때 필요한 요소를 알 수 있다.(햇빛, 물, 사랑 등)
③식물의 재배방법 중 수경재배에 대해서 알 수 있다.

7. 확장활동
①수경재배
무순처럼 수경재배 할 수 있는 작물에는 어떤 것이 더 있는지 알아본다.





수경재배












②창의활동
무순 기르기 중간 중간에 유아들이 생각할 수 있는 활동지를 만들어서 작성해 본다.
물에 담근 날
월일요일
무순 씨앗을 심기 전에 물에 담가 놓았어요. 씨앗들은 어떤 이야기를 할까요?














<무순을 물에 담그었어요>


본문내용
I. 생태유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
(산책활동 프로그램 &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I.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은 우리 인간의 품안이고 미래에 다시 돌아갈 품안의 안식처인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제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건전한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아동은 본성 그 자체가 선하고 착해 세립 미진되고 순수하고 사심이 없는 청정무구의 상태이다. 즉, 자연에서 태어난 어린아이는 자연을 그대로 닮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몸과 마음과 영혼은 자연의 본성 그대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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