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7일 토요일

교육사상사 제 9장 17세기의 교육

교육사상사 제 9장 17세기의 교육
[교육사상사] 제 9장 17세기의 교육.pptx


목차
1. 종교개혁 이후 시대 상황
2. 코메니우스와 독일 교육
3. 불란서의 교회 교육 협회
4. 궁정교육
5. 청교도의 교육개혁
6. 토론


본문
③이탈리아 철학


1)신비주의적 특징: 인간은 우주의 축소판이며, 학습은 외부로부터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이 아니라, 내부로부터의 발달 과정이다.

2)감각주의 : 마음의 모든 사고의 원료는 감각에서 가져 온다.
(감각 >기억,이해>판단 의 순으로 학습)


「대교수학」에서 규정한교육의 4 단계

4) 청년기18~24세
대학 (왕국, 주)

모든 것을 조화하는 의지

대학에는 인간지식의 모든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학과가 있어야 함
자신의 천부적 재능에 가장 적합한 교과를 집중적으로 공부

기독교 학교 형제단(1862)

聖 장 바티스트 들라 살르 설립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본격적 교육 실시
일제수업과 명확한 교사 훈련의 도입
교사들의 보수적인 규칙. 금욕주의 정신

 교육방법의 퇴보
교육의 발전에 그다지 공헌하지 못함



본문내용
종교 개혁 이후의 시대 상황

(1) 17세기의 유럽
1600 영국 동인도 회사 설립
1603 영국, 스튜어트 왕가 성립
1610 루이 13세 즉위
1618 30년 전쟁 발발
1620 베이컨, <신기관>
1632 갈릴레이, 지동설 주장
1637 데카르트, <방법서설>
1640 영국 청교도 혁명
1640 프로이센 프리드리히 빌헬름 즉위
1648 베스트 팔렌 조약 체결
1649 영국 찰스 1세 처형
1651 홉스, <리바이어던>
1657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1672 러시아 표트르1세 즉위
1682 보쉬에, 왕권 신수설
1688 영국 명예혁명
1690 로크, <인간오성론>

(2) 종교개혁 이후의 유럽
종교개혁 이후 위그노전쟁(프랑스), 30년전쟁(독일), 시민전쟁(영국)의 종교적 갈등으로인하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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