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9일 월요일

발명교육발명교육의 필요성,내용, 발명교육의 교재, 발명교육과 창의력,학벌주의,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 발명교육의 활성화방안 분석

발명교육발명교육의 필요성,내용, 발명교육의 교재, 발명교육과 창의력,학벌주의,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 발명교육의 활성화방안 분석
발명교육의 필요성, 발명교육의 내용, 발명교육의 교재, 발명교육과.hwp


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필요성

Ⅲ. 발명교육의 내용

Ⅳ. 발명교육의 교재

Ⅴ. 발명교육과 창의력

Ⅵ. 발명교육과 학벌주의

Ⅶ.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
1. 초․중등 교육과정
2. 사회에서의 발명교육
3. 발명관련 행사
1) The Intel Internatio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Intel ISEF)
2) The Discovery Channel Young Scientist Challenge
3) Camp Invention
4) Science Olympiad
5) Bayer/NSF Award
6) Explora Vision Awards
7) The National Inventors Hall of Fame의 발명 캠프
8) California State Science Fair
9) Illinois Science Olympiad
10) Craftman/NSTA Young Inventors Award
11) FIRST LEGO League(= FIRST Junior Robotics program)
12) Directory of Science Program

Ⅷ. 향후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 나라의 학교교육 목표는 헌법이나 교육법, 국민교육헌장을 근거로 하고 그것들 자신이 본질적이면서 보편적인 것에 떠받쳐지고, 또 그것들을 받아서 목표를 구체화한 것이 교육과정의 근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시대나 국가적 상황에 바탕 하여 목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학교교육의 전체 목표는 궁극적으로 전인적인 인간 육성을 지향하는 것으로서 본디 전체적 통합적인 것이어야 하고, 개별교과교육도 그 본질에 있어서 비분할 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교육법 제 1조에서는 교육의 목적에 관해서 진술하고 있는데, 거기에서 말하는 인격의 완성이 학교교육의 목표를 공적으로 천명한 것이다. 물론 인격의 완성에는 지식과 정서와 기능의 조화적, 통일적 발달을 요구함으로 교육의 전 영역, 전 기능의 분화적 작용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인격의 완성을 지향하는 교육목표는 교육 전체의 목표이기 때문에 여기에 뿌리를 둔 모든 교과는 전인교육의 이념아래 목표가 설정되고 내용이 결정되어야 한다. 발명교육도 교육의 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학교교육의 목표를 뿌리와 기둥으로 하고 하나의 가치로서의 하위 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교육은 학생들을 오늘의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도록 키우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의 미래사회에서 행복하게 살도록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오늘의 학생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그 때의 사회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인격과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본문내용
의 필요성
Ⅲ. 발명교육의 내용
Ⅳ. 발명교육의 교재
Ⅴ. 발명교육과 창의력
Ⅵ. 발명교육과 학벌주의
Ⅶ.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
1. 초중등 교육과정
2. 사회에서의 발명교육
3. 발명관련 행사
1) The Intel Internatio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Intel ISEF)
2) The Discovery Channel Young Scientist Challenge
3) Camp Invention
4) Science Olympiad
5) Bayer/NSF Award
6) Explora Vision Awards
7) The National Inventors Hall of Fame의 발명 캠프
8) California State Science Fair
9) Illinois

참고문헌
대구남산초교(2000), 발명교육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창의력 신장, 발명교육 시범 운영보고서
서울특별시(1995), 발명교육 지도자료
전국교육발명연구대회 논문집(1997), 특허청
제주남초등학교(2004), 체험중심 발명교육을 통한 창의력 신장, 제주남초등학교
특허청 외(2001), 발명교육백서
특허청 한국학교발명협회(1998), 발명교육의 이론과 실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