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9일 월요일

발명교육발명교육의 목표,현황, 발명교육과 뇌과학,발명반운영, 발명교육의 지원자료개발, 발명교육의 문제점, 발명교육의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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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교육의 목표, 발명교육의 현황, 발명교육과 뇌과학, 발명교육과.hwp


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목표

Ⅲ. 발명교육의 현황

Ⅳ. 발명교육과 뇌과학

Ⅴ. 발명교육과 발명반운영

Ⅵ. 발명교육의 지원자료개발
1. 목적
2. 방침
3. 개발 내용
1) 발명개념
2) 발명기법
3) 발명정보
4) 발명공작
4. 본문 개발 양식
1) 본문 양식
2) 글꼴크기 및 순서
3) 자료 처리

Ⅶ. 발명교육의 문제점
1. 기술경시 전통
2. 학벌주의 교육관
3. 교육의 획일성과 폐쇄성

Ⅷ. 발명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특허청에서는 발명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발명교육의 새로운 대안을 개발하기 위해 시․도 교육청과 협력으로 발명교육 연구․시범학교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발명교육 연구․시범학교는 현재 시도교육청별로 1개교씩 매년 16개교를 지정하여 2년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약 7백만 원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발명교육 연구․시범학교 담당교원은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의해 매월 0.010점의 승진가점을 부여받게 된다. 시도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지정되어 계속지정학교 11개교와 신규 지정학교 5개교 등 총 16개교에 각 7백만 원씩 총 112백만 원을 지원하였다.
특허청은 학교 발명반 활동 등 학생발명활동을 촉진함으로써 10만 발명꿈나무 양성 사업의 지속적 추진과 발명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과 과학적 사고방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국제특허연수부와 공동으로 전국 순회강연회를 개최하고 있다.
순회강연회는 연초에 각급 학교 및 기관으로부터 교육신청을 받아 발명공작교실 설치학교 및 지난해 신청학교 중 미실시학교를 우선 선정하여 실시하고 있는데 82건이던 순회강연 신청건수가 특허청의 10만 발명꿈나무 양성사업의 결과 급격히 증가하여 530여건에서 513건에 이르고 있다.
513개 신청기관 중 150여개 기관에 대하여 강연회를 실시하였는데 122회에 이어 대폭 확대된 것이다. 특히, 학생들에게 보다 친숙한 이미지로 발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인기개


본문내용
목표
Ⅲ. 발명교육의 현황
Ⅳ. 발명교육과 뇌과학
Ⅴ. 발명교육과 발명반운영
Ⅵ. 발명교육의 지원자료개발
1. 목적
2. 방침
3. 개발 내용
1) 발명개념
2) 발명기법
3) 발명정보
4) 발명공작
4. 본문 개발 양식
1) 본문 양식
2) 글꼴크기 및 순서
3) 자료 처리
Ⅶ. 발명교육의 문제점
1. 기술경시 전통
2. 학벌주의 교육관
3. 교육의 획일성과 폐쇄성
Ⅷ. 발명교육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특허청에서는 발명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발명교육의 새로운 대안을 개발하기 위해 시도 교육청과 협력으로 발명교육 연구시범학교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발명교육 연구시범학교는 현재 시도교육청별로 1개교씩 매년 16개교를 지정하여 2년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약 7백만 원의

참고문헌
서정호 : 직무발명, 나도 할 수 있다, 직무발명에 대한 보상
왕연중(1991) : 발명특허백과 발명교실, 서울 법경출판사
최돈형김동영손연아전영석조성선(2000) : 정보화 시대에 부응한 발명교육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방안, 서울 : 한국학교발명협회
특허청 정보자료관실(2002) : 발명과 특허, 특허청
한국학교발명협회(1996) : 발명영재(6,7,8호), 서울 : 동남인쇄사
한국학교발명협회(2001) : 발명교육백서, 특허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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