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단체학부모회학부모단체의 역사,변천과정, 학부모회의 정의,현황, 학부모회의 대표선출, 학부모회의 학급학부모회 사례,제언
학부모단체의 역사, 학부모단체의 변천과정, 학부모회의 정의, 학부모회의.hwp |
|
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단체의 역사
Ⅲ. 학부모단체의 변천과정 1. 후원회(1945~1952) 2. 사친회(1953~1962) 3. 기성회(1963~1969) 4. 학교 육성회(1970~현재)
Ⅳ. 학부모회의 정의
Ⅴ. 학부모회의 현황 1. 학부모 임의단체의 난립 2. 학교장 자의에 의한 학부모단체의 조직 3. 대다수 학부모들의 학교 참여 외면
Ⅵ. 학부모회의 대표선출 1. 학부모회 선출 2. 학급학부모회의 역할 3. 학년학부모회의 역할 4. 학교학부모회의 역할
Ⅶ. 학부모회의 학급학부모회 사례 1. 하게 된 까닭 2. 학급 학부모회에서 다룬 내용 - 안건을 중심으로 3. 학부모들의 참여도 4. 학부모회를 통해 이루어낸 학급 문화 1) 학급 기행, 학급 캠프 2) 학교 연합 체육대회, 아버지 모임 3) 양로원 방문, 장애자 복지원 방문, 독서퀴즈대회, 북한어린이 돕기 4) 학부모 개별 상담 5) 학급학부모회 운영의 효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지금까지 참교육학부모회에서 해온 활동과 대외적으로 참교육학부모회의 성격을 표명한 학부모헌장에서 참교육학부모회는 파행적인 우리 교육현실을 개선하고 아이들에게 진정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고자 하는 학부모들의 현실적인 고민 속에서 출발하였고 활동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일관된 지향점을 보여주고 있다. 참교육 학부모회가 각종 성명서나 학부모 헌장 등을 통하여 표방하고 있는 성격, 그리고 활동 상황들을 통하여 볼 때 참교육학부모회의 지향점과 구성 원리는 민주주의와 공동체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아이들에게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가르치고, 차별과 분단을 극복하고 자 한다. 이는 사람과 사람을 분리해 내고 존재와 가치를 분리하고 중앙과 지방을 가르고 지역과 지역을 가름으로서 상실하게 된 우리의 삶의 교육력을 다시 일으켜 세우려고 하는 노력이다. 이기심으로 가득한 사회에서 학부모운동은 ‘같이 살아가기’를 의식하며 그러한 행위를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결국 ‘희망을 가진 사람들의 사고와 행위’의 방식이 될 것이다.
본문내용 . 학부모단체의 변천과정 1. 후원회(1945~1952) 2. 사친회(1953~1962) 3. 기성회(1963~1969) 4. 학교 육성회(1970~현재) Ⅳ. 학부모회의 정의 Ⅴ. 학부모회의 현황 1. 학부모 임의단체의 난립 2. 학교장 자의에 의한 학부모단체의 조직 3. 대다수 학부모들의 학교 참여 외면 Ⅵ. 학부모회의 대표선출 1. 학부모회 선출 2. 학급학부모회의 역할 3. 학년학부모회의 역할 4. 학교학부모회의 역할 Ⅶ. 학부모회의 학급학부모회 사례 1. 하게 된 까닭 2. 학급 학부모회에서 다룬 내용 - 안건을 중심으로 3. 학부모들의 참여도 4. 학부모회를 통해 이루어낸 학급 문화 1) 학급 기행, 학급 캠프 2) 학교 연합 체육대회, 아버지 모임 3) 양로원 방문, 장애자 복지원 방문, 독서퀴
참고문헌 (사)대한영양사협회(사)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건강 지향적인 식문화 정착과 학교급식의 나아갈 방향에 관한 토론회 자료집, 2002 서울온곡초등학교,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 실현방안, 학교공동체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2000 유은호,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관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3 이용복,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사, 학부모 역할, 경기교육 106호, 경기도교육청 이순형,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 제주대학교, 2004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회원교육 자료집, 1998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