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7일 토요일

교육사회 제6장 교육과 사회평등

교육사회 제6장 교육과 사회평등
[교육사회] 제6장 교육과 사회평등.hwp


목차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계층과 사회이동
2. 교육의 기능
1)평등화론
2)불평등재생산론
3)무관계론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
4) 사회이동과 계층구조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
(1) 사회이동의 개인적 원인
- 개인적 요인을 벱런(Veblen)은 동기이론을 통해 설명하였다. 개인이 어떤 지위나 계급과 관련되어 자기평가를 할 때는 타인의 평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개인은 자기평가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욕구를 갖게 되며 지위경쟁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동기 외에 개인의 가정적 배경, 형제수와 관계, 성별, 능력 등이 사회이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 사회이동의 사회적 원인
① 구조이동
- 기술혁신이나 경제발전 등으로 인하여 산업구조 및 직업구조가 변하게 될 때 상위계층의 위치에 보다 많은 자리가 생겨 다른 사람이 굳이 하강이동을 하지 않아도 상승이동이 가능한 이동이다.
② 재생산 이동
- 상류층은 자녀를 적게 갖고 중하류층은 자녀를 많이 갖게 된다면, 다음 세대에는 자녀가 부모의 지위를 완벽하게 세습한다고 하더라도 인구 구성의 차이 때문에 중하류층에서의 상승이동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이같이 차별출산력에 의해 이동이 이루어질 때 이를 재생산 이동이라 부른다.
③ 이민이동
- 해외 또는 국내 낙후지역으로부터 비숙련공들이 이주해 옴으로써 기존 거주집단들을


본문내용
이 사회평등화 장치로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대하여 여러 관점이 존재한다. 교육이 사회 불평등을 해소한다고 보는 평등화론, 오히려 교육은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는 불평등재생산론, 두 이론에 입각한 연구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계층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 즉, 교육이 추구하는 다른 가치들에 주목하는 무관계론이 대표적인 이론들이다. 우리는 이 세 가지 이론을 통하여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계층과 사회이동
1) 사회계층과 계급의 개념
(1) 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
- 비슷하거나 동일한 가치를 부여받은 사람들의 집단, 또는 비슷한 사회적 지위와 평가를 받는 사람들의 집단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 사회구성원들은 사회와 그가 속한 집단 내에서 일정한 지위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신일(2009).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천기(2008).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전태련(2010).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허은주유현정이수진안영화배석영(2010).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강재태신재영송장섭제종준김영숙정병호(2008).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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