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스키너, 파블로프, 반두라)과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이론.hwp |
|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행동주의 이론 기본전제
2. 대표적 학자와 주요 개념 (1) Skinnner의 조작적 조건화 1)반응적 행동 2)조작적 행동 3)변별 자극 4)강화 5)처벌 6)행동형성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UCS) 2)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UCR) 3)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 4)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 CR) (3)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1)모방 2)인지 3)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
3.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
4. 행동주의이론의 활용 - 교사의 역할 (1) 학습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2)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 (3) 기억의 역할 (4) 전달의 방법 (5) 행동주의 입장에 가장 적합한 학습형태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 I. 서론
행동주의이론에서 가장 강조한 것은 학습의 주체는 유기체의 외부환경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강화물, 즉 보상이라고 보았다. 행동주의이론의 목표는 잘못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자료는 행동주의이론의 대표적 학자와 주요 개념 및 시사점을 통하여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을 제시한 A+ 레포트이다.
본문내용 1) Skinnner의 조작적 조건화 2 1)반응적 행동2 2)조작적 행동2 3)변별 자극3 4)강화3 5)처벌 3 6)행동형성3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3 1)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UCS)3 2)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UCR)4 3)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4 4)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 CR)4 (3)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4 1)모방4 2)인지4 3)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5 3.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5 4. 행동주의이론의 활용 - 교사의 역할5 (1) 학습은 어떻게 일어나는가5 (2)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 6 (3) 기억의 역할 6 (4) 전달의 방법6 (5)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006) / 홍익재 / 김은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000) / 이인정, 최해경 공저 / 나남출판사 인간행동의 이해 제2판 (2006) /이훈구, 한종철, 정찬섭, 오경자, 한광희, 황상민, 김민식/ 법문사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행동주의이론의 대표적 학자와 주요 개념 및 시사점을 통하여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을 제시한 A+ 레포트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