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9일 월요일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스키너, 파블로프, 반두라)과 교사의 역할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스키너, 파블로프, 반두라)과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이론.hwp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행동주의 이론 기본전제

2. 대표적 학자와 주요 개념
(1) Skinnner의 조작적 조건화
1)반응적 행동
2)조작적 행동
3)변별 자극
4)강화
5)처벌
6)행동형성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UCS)
2)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UCR)
3)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
4)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 CR)
(3)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1)모방
2)인지
3)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

3.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

4. 행동주의이론의 활용 - 교사의 역할
(1) 학습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2)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
(3) 기억의 역할
(4) 전달의 방법
(5) 행동주의 입장에 가장 적합한 학습형태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
I. 서론

행동주의이론에서 가장 강조한 것은 학습의 주체는 유기체의 외부환경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강화물, 즉 보상이라고 보았다. 행동주의이론의 목표는 잘못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자료는 행동주의이론의 대표적 학자와 주요 개념 및 시사점을 통하여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을 제시한 A+ 레포트이다.

본문내용
1) Skinnner의 조작적 조건화 2
1)반응적 행동2
2)조작적 행동2
3)변별 자극3
4)강화3
5)처벌 3
6)행동형성3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3
1)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 UCS)3
2)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 UCR)4
3)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4
4)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 CR)4
(3)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4
1)모방4
2)인지4
3)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5
3.행동주의 이론의 시사점5
4. 행동주의이론의 활용 - 교사의 역할5
(1) 학습은 어떻게 일어나는가5
(2)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 6
(3) 기억의 역할 6
(4) 전달의 방법6
(5)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006) / 홍익재 / 김은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000) / 이인정, 최해경 공저 / 나남출판사
인간행동의 이해 제2판 (2006) /이훈구, 한종철, 정찬섭, 오경자, 한광희, 황상민, 김민식/ 법문사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행동주의이론의 대표적 학자와 주요 개념 및 시사점을 통하여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을 제시한 A+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