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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발명교육의 목표
Ⅲ. 학교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학교발명교육의 실태
Ⅴ. 학교발명교육의 정책적 근거 1. 발명의 장려 규정 - 특허법 제27조 1) 대상 2) 대상자 2. 학생발명 진흥정책 1) 기본 방향 2) 주요 추진 시책
Ⅵ. 학교발명교육의 행사 1.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 2. 발명 만화 그리기 3. 발명 글쓰기 4. 발명품 전시회
Ⅶ. 학교발명교육의 방법
Ⅷ. 학교발명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모든 교과에는 그 교과가 추구하는 목표 구현을 위한 내용뿐 아니라 다른 영역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면 실과의 기본 내용 영역은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 자원과 환경의 관리로 되어 있으나, 실과를 지도하는 여러 가지 과정에서 인성이 좋아지고 고등 사고력 등이 길러진다. 마찬가지로 우리 생활 속에서 이용되고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에 대해 어떻게 발명되었는지를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여 발명에 대한 호기심과 의지를 기르고, 만들기, 다루기 등의 노작 체험을 통하여 창조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과지도를 통한 발명교육은 이와 같은 각 교과에 숨어 있는 발명교육의 요소를 찾아서 발명교육이 목표하는 지식과 정서와 사고 및 기능을 길러주어야 한다. 창의성은 인간의 정신 활동 중에서도 가장 고차원적인 활동이다. 그러므로 창의성을 탐구하는데 있어서는 뇌의 작용에 대한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뇌는 인간의 모든 정신 활동 및 의식적․무의식적 행동을 통제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특히 창의성은 인간의 감각이나 기억․판단․인식․감정 등 모든 정신 활동의 복합체이며, 상이한 여러 정신 활동 단계들의 결과물이다. 그러므로 창의성을 뇌과학적으로 탐구해 보는 작업은 인간의 사고작용을 최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뇌는 인간의 고귀한 정신과 인격의 주체일 뿐 아니라 인류문화 창조의 근본이며, 신체의 모든 장기들을 조절하는 중앙통제기관이다. 또한 뇌는 신체를 움직이게 하고, 면역 기능 등의 조절을 통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본문내용 학교발명교육의 목표 Ⅲ. 학교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학교발명교육의 실태 Ⅴ. 학교발명교육의 정책적 근거 1. 발명의 장려 규정 - 특허법 제27조 1) 대상 2) 대상자 2. 학생발명 진흥정책 1) 기본 방향 2) 주요 추진 시책 Ⅵ. 학교발명교육의 행사 1. 불편함을 찾으면 발명이 보인다 2. 발명 만화 그리기 3. 발명 글쓰기 4. 발명품 전시회 Ⅶ. 학교발명교육의 방법 Ⅷ. 학교발명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모든 교과에는 그 교과가 추구하는 목표 구현을 위한 내용뿐 아니라 다른 영역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면 실과의 기본 내용 영역은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 자원과 환경의 관리로 되어 있으나, 실과를 지도하는 여러 가지 과정에서 인성이 좋아지고 고등
참고문헌 교육부(1993),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고시 박춘기(1996), 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 전라남도과학교육원 편, 전남 과학 제5호, 광주 : 삼남교육출판사 특허청 외(2000), 발명교육의 길잡이, 특허청, 한국학교발명협회 한국 생활과학 진흥회(1987), 발명의 지혜 한국학교발명협회(1997), 전국교원발명연구대회 논문 제2집, 서울 한국학교발명협회(1998), 발명교육정보 3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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