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9장17세기의 교육
1.종교개혁의 뒷 자취
2.코메니우스와 독일 교육
3. 불란서의 교회교육협회
4. 궁정교육
5. 청교도의 교육개혁
6.생각해 볼 문제
본문 5. 청교도의 교육개혁 1)베이콘파 청교도 세력이 성장하면서,베이콘주의자들이 영국의 교육계를 주름잡게 되면서 새로운 교육을 시도함. 베이콘 파라는 이름으로 묶이지만 이들의 사상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짐. - 하틀리브, 듀리, 윌리암 페티, 존 밀톤, 헤제키아 우드워드 2)로크 왕정복고 이후 청교도 세력이 몰락하면서, 베이콘 파의 교육프로그램의 실현이 좌절됨. 그럼에도 몇몇 사립학교들은 살아남았으며,베이콘파의 교육정신은 존 로크에게 이어짐. -존 로크 (1632-1704) * 「인간오성론」,「오성의 행위(구사)」-: tabula rasa - 본유관념에 대한 비판, 경험을 통해서 단순관념을 얻고,이를 조합해서 복합 관념을 만들어냄. * 「교육론」: 기독교적인 신사를 만들어내기 위한 품성을 교육하려 했음. 기존의 교육이 기독교적인 신사를 만들어내는 일에 부적합하다고 비판.
6.생각해 볼 문제 1) 17세기의 교육학자들은 아동의 잠재가능성, 정서를 고려한 교육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코메니우스는 학습자의 천성을
본문내용 서는 전반적으로 교육이 침체 16세기의 문법학교는 여러 비판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위치를 고수, 이런 상황에서 문법 학교에 대해 비판을 가하며 새로운 교육을 시행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남 2.코메니우스와 독일 교육 1)코메니우스에게 영향을 미친 사상들 프란시스 베이콘 : 특수적 사실과의 접촉, 경험을 중시하는 부분 불프강 라트케 : 학교 교육방법의 개혁을 주장, 코메니우스 연구의 출발점을 제공 이탈리아 철학 : 신비주의적 특징, 감각주의 2)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 일체지 사상 : 범지론(Pansophism), 인간은 모든 사물의 지식을 획득 할 수 있다. * 교육 목적 : 종교적 경건함과 현실적인 사물의 지식과 덕성 함양에 의한 사회개선 * 교육방법론 : 자연의 원리를 교육에 적용, 모국어 교육 중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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