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9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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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의 공민교육
1. 외적 환경요인
2. 공민교육

Ⅱ. 일본의 노인교육

Ⅲ. 일본의 도서관학교육

Ⅳ. 일본의 정보화교육

Ⅴ. 일본의 환경교육
1. 생활환경 학습(Seikatsuka)
2. 통합학습시간(Sougoutekina Gakushu no Jikan)

Ⅵ. 일본의 볼런티어교육

Ⅶ. 일본의 사회교육
1. 대전 전의 사회교육
2. 대전 직후의 사회교육
3. 사회교육법 제정

참고문헌

본문
Ⅰ. 일본의 공민교육

1. 외적 환경요인

(1) 패전 후 일본은 군국주의의 부활 방지, 봉건지주제로부터의 탈피, 재벌중심의 자본주의 개혁 그리고 미국식 민주주의의 확립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2) 한국전쟁을 전후로 진보와 보수라는 두 축 속에서 보수대연합을 함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의 정착보다는 보수 세력에 의한 정치안정화를 시도했다.
(3) 그 결과 일본 민주주의는 서구식 민주주의를 답습하지 못하고 경제성장에 반하여 정치적 불안은 지속되어 왔다.

2. 공민교육

1) 공민교육의 운영체제와 주체

(1) 운영체제
① 일본은 1945-50년 市 町 村에 이르기까지 공민관을 설치 운영하였고 그 후 교육심의회가 주된 기능을 맡고 있으나 독일식의 전국적인 전담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② 학교에서의 공민교육을 포함한 교육행정은 문부성에 부속되어 있는 중앙교육심의회가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으나 1984년 교육개혁이 강조되면서 "임시교육심의회"가 추가로 설치 운영되고 있다.
③ 국가교육기관의 관할 하에 각급학교가 공민교육의 주체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전국 및 지역적 정치․사회단체와 대중매체(신문, 라디오, TV, 영화 등)도 교육의 주체로서 기능하다.
④ 국가가 교육의 주된 주체가 됨으로써 정치적 중립성이 유지되지 못하고 있다.

(2) 주체
① 성인을 위한 공민관과 사회복지센터
② 청소년센터
③ 각급학교
④ 정치․사회단체
⑤ 대중매체

2) 교육의 대상

해당 정치교육 기구들의 구성원 및 국민들(정당인, 학생, 청소년, 일반성인 등)이 교육의 대


본문내용

2. 공민교육
1) 공민교육의 운영체제와 주체
2) 교육의 대상
3) 교육의 방향과 내용
4) 교육방법
5) 재정
Ⅱ. 일본의 노인교육
Ⅲ. 일본의 도서관학교육
Ⅳ. 일본의 정보화교육
Ⅴ. 일본의 환경교육
1. 생활환경 학습(Seikatsuka)
2. 통합학습시간(Sougoutekina Gakushu no Jikan)
Ⅵ. 일본의 볼런티어교육
Ⅶ. 일본의 사회교육
1. 대전 전의 사회교육
2. 대전 직후의 사회교육
3. 사회교육법 제정
참고문헌
Ⅰ. 일본의 공민교육
1. 외적 환경요인
(1) 패전 후 일본은 군국주의의 부활 방지, 봉건지주제로부터의 탈피, 재벌중심의 자본주의 개혁 그리고 미국식 민주주의의 확립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2) 한국전쟁을 전후로 진보와 보수라는 두 축 속에서 보수대연합을

참고문헌
국민일보특별취재반(1993), 일본의 힘 교육에서 나온다, 서울 : 청한문화사
미형유강(1992), 일본교육사, 서울 : 교육출판사
이이정, 일본의 고령자교육정책의 연구
일본 공민교육노인교육도서관학교육정보화교육환경교육사회교육
호리오 데루히사(1995), 일본의 교육, 소화
황영식(2003), 맨 눈으로 보는 일본, 서울 : 도서출판 모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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