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문화유산 교육, 체험 프로그램 개발및 평가
[평생교육] 문화유산 교육, 체험 프로그램 개발및 평가.hwp |
|
목차 <1단계: 프로그램 필요성 및 배경>
1) 위기에 놓인 우리의 역사
2) 문화유산의 교육적 가치
3) 국가적 요구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분석
2. 설문조사 결과(설문조사지 참조)
3. 종합결과
한국문화지킴이 설문조사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
1. 우선순위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4단계: 프로그램내용>
<5단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방법>
1. 프로그램 내용
2. 프로그램 세부내용
3. 프로그램 실행일정
<6단계: 인적자원 선발 및 관리>
1. 인적자원의 선발
2. 인적자원의 관리
<7단계: 프로그램 예산>
<8단계: 홍보방법의 결정>
<9단계: 평가 및 보고>
본문 2. 프로그램 세부내용 <1차시. 민속 체험기!> ✔ 학습자분석 ①학습자들은 초등학교 4학년 3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식 수업보다 체험활동을 통한 학습을 더 선호한다. ②학습자들은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 관심 또한 적다. ③학습자들은 외래문화에 의해 사라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보존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며 서양문화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 학습환경분석과 조성 ①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한국민속촌과의 사전 협의를 통해 민속놀이 체험이 가능한 장소를 확보한다. ② 전세버스를 대여하여 평생교육원에서 집결하여 한국민속촌까지 이동한다.
✔ 교수학습방법 구성과 진행 ① 5인 1조로 구성되어 관찰 및 체험활동을 한다. ② 자원봉사자들은 각 조에 2명씩 투입되어 이동 시 인원파악을 철저히 한다.
✔ 1차시 세부목표 ① 민속놀이 관람 및 체험, 민속관 견학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일상 속의 삶을 느끼며 말할 수 있다. ② 민속놀이 체험으로 우리 문화를 경험하고 민속놀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세부프로그램명 학습활동 준비물 Time 조 편성 및 오리엔테이션 오늘 활동과 유의사항에 대한 간략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 10분 민속놀이 관람 농악, 탈춤, 줄타기 등을 관람함으로써 전통문화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 30분 민속관 견학 옛 조상들의 가을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제5전시실을 관람한다. - 30분 금메달을 향해- 가자~추계올림픽!! 제기차기,윷놀이,비석치기,투호놀이,꼬리잡기 등 10개의 민속놀이올림픽 진행한다. 지급할 상품 90분 스피드 퀴즈! 전통생활유물과 민속놀이종류의 사진을 보고 가장 많이 맞춘 조가 승리한다. 조별팻말, 학습내용사진 20분 문화유산 지킴이 보고서 작성 오늘 학습내용과 느낀 점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보고서, 펜 10분
본문내용 주변국의 역사왜곡은 조금도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러한 주변국의 왜곡을 분명히 인식하고 주체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에게 충분한 역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학교현장에서의 역사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역사와 문화유산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현존하는 미래인 청소년이 우리 역사와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보존하고 지켜내기 위한 의식적, 실천적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2) 문화유산의 교육적 가치 문화유산은 문화적, 예술적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높기 때문에 교육적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문화유산은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화유산을 통한 학습은 학습자의 흥미를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