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적응행동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정의,특성,문제원인,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치료레크리에이션,전통놀이,자아존중감,향상방안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정의와 특성,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문제원인.hwp |
|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정의
Ⅲ.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특성
Ⅳ.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필요성
Ⅴ.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문제원인
Ⅵ.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치료레크리에이션
Ⅶ.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전통놀이
Ⅷ.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
Ⅸ.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향상 방안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있어서 실제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는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나며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나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능력,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그리고 직업 기술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며 정신지체는 18살 이전에 나타난다(Luckasson et al, 1992). 이러한 정신지체아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행동과 과제 수행에 있어서 실패할 것이라 기대하기 쉬우며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실패를 회피하며 자신의 생각, 결정보다는 타인에게 의존하기 쉽다. 또한 전반적으로 무력감을 느끼기 쉬우며 자아개념이 결핍되어 그들은 근심과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억압, 부정 같은 원시적 방어 메커니즘에 의존하기 쉽고 사회적 기술의 결핍으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Kirk, Gallagher, & Anastasiow, 2000). Kneedler(1980)은 사회기능에서 문제를 보이는 정신지체아들은 생활 연령이 동일한 비 장애 또래보다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에 많은 결함을 가지고 있어 사회적 부적응행동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정신지체아의 대인관계에 관하여 Ingalls(1978)는 정신지체아는 지적 열등성으로 인하여 자기표현과 상대방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고 이로 인하여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필연적으로 열등성을 가지게 된다고 하였다. 이로 인하여 유아기에 가족 집단에서부터 질책과 무시를 경험하면서 성장하게 된다고 보고 이때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아동의 실패는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거부, 고립 등 점차 심한 문제로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본문내용 지체아 적응행동의 향상 방안 분석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정의 Ⅲ.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특성 Ⅳ.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필요성 Ⅴ.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문제원인 Ⅵ.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치료레크리에이션 Ⅶ.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전통놀이 Ⅷ. 정신지체아 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 Ⅸ. 정신지체아 적응행동의 향상 방안 참고문헌 Ⅰ. 개요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있어서 실제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는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나며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나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능력,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그리고 직업 기술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
참고문헌 강정순이명노한성희이상훈, 원예활동이 정신자체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3회 한국원예치료연구회 학술 심포지움, 한국원예치료연구회, 2000 김승국, 적응행동검사,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6 김승국외, 적응행동검사 표준화연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1988 한성희, 원예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한인원, 놀이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황인천, 놀이와 게임을 통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