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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 교육열의 정의
Ⅲ. 학부모 교육열의 실상 1.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거의 대부분은 자녀를 대학 이상까지 공부시키려고 한다 2. 자녀가 대학에 안가겠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지 않는 한 대학에 보내려고 한다 3.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반 이상은 사회가 변해도 자녀를 대학에 보내려고 한다
Ⅳ. 학부모 교육열의 구조적 배경
Ⅴ. 학부모 교육열의 원인
Ⅵ. 학부모 교육열의 사례
Ⅶ. 학부모 교육열에 대한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970년대 이후 우리의 교육은 획일화와 평등주의를 지향해 왔다. 그러한 기조를 그대로 유지한다면 이 경쟁의 시대에서 교육열을 해소할 길이 없다. 학생들에게는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어야 하겠지만 학교 간에는 경쟁의 기풍이 살아나야 한다. 한국의 대학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다면 누가 굳이 해외의 대학들을 찾아 나서겠나 하는 생각이 든다. 학부모 교육열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길은 바로 학부모들이 자녀 교육의 기회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길이다. 한국에서 선택할 수 없으니까 자꾸 외국으로 나가려고 하지 않는가. 교육에 다양성이 넘쳐나야 한다. 선택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 다양해야 하고,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해야 한다. 지금의 7차 교육과정처럼 말로만 다양해서는 안 되고 정말로 다양해야 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런 다양성을 바탕으로 학교교육 전반의 질을 한 단계 올리는 길 외에는 소위 ‘지나친 학부모 교육열’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학부모의 지나친 교육열’에 대한 단죄(斷罪)를 멈추고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 교육의 병폐를 진단하면서 학부모 교육열을 원인 중의 하나로 꼽았지만 병폐를 제대로 치료하고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본문내용 교육열의 정의 Ⅲ. 학부모 교육열의 실상 1.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거의 대부분은 자녀를 대학 이상까지 공부시키려고 한다 2. 자녀가 대학에 안가겠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지 않는 한 대학에 보내려고 한다 3.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반 이상은 사회가 변해도 자녀를 대학에 보내려고 한다 Ⅳ. 학부모 교육열의 구조적 배경 Ⅴ. 학부모 교육열의 원인 Ⅵ. 학부모 교육열의 사례 Ⅶ. 학부모 교육열에 대한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970년대 이후 우리의 교육은 획일화와 평등주의를 지향해 왔다. 그러한 기조를 그대로 유지한다면 이 경쟁의 시대에서 교육열을 해소할 길이 없다. 학생들에게는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어야 하겠지만 학교 간에는 경쟁의 기풍이 살아나야 한다. 한국의 대학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다면 누가 굳
참고문헌 ⅰ. 김소희(2003), 학부모 교육열의 내러티브적 접근, 교육열 국제학술회의 자료집 ⅱ. 김영하, 학부모의 교육열, 한국교육학회 ⅲ. 배천웅(1986), 한국인의 교육관분석, 서울 : 정민사 ⅳ. 이종각(2003), 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ⅴ. 천선영(2003), 어머니되기의 새로움, 열망과 두려움 사이에서, 전기 사회학 대회 ⅵ. 현주이재분 외(2003),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분석을 위한 통합적 모형 탐색, 교육열의 진단해부대책, 교육열 국제학술회의 자료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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