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8일 일요일

판서판서의 의미, 판서의 유형, 판서의 기능, 판서의 시기, 판서의 기술, 판서의 방법, 판서의 효과, 판서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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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서의 의미, 판서의 유형, 판서의 기능, 판서의 시기, 판서의 기술.hwp


목차
Ⅰ. 서론

Ⅱ. 판서의 의미

Ⅲ. 판서의 유형
1. 판서 내용에 따른 유형
1) 문장형
2) 낱말 제시형
3) 기호 표시형
4) 그림 표 제시형
5) 관련 도식형
2. 표시 형태에 따른 유형
1) 병립형
2) 대조형
3) 구조형
4) 귀납형

Ⅳ. 판서의 기능
1. 정착의 기능
2. 공동화의 기능
3. 추상화의 기능

Ⅴ. 판서의 시기
1. 도입단계에서의 판서
2. 전개단계에서의 판서
1) 전체의 배치
2) 내용의 체계
3) 내용의 표현
4) 내용의 분류
3. 정리 및 평가 단계에서의 판서

Ⅵ. 판서의 기술

Ⅶ. 판서의 방법
1.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완성해 가기
2. 판서 시기의 적시성 유지하기
3. 메모 형식으로 구조화하기
4. 사전에 판서할 내용과 위치를 계획하기
5. 색분필 효과를 살려 쓰기
6. 글자는 정자로 필순에 맞게 쓰기
7.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 시간에 한 번 판서하면 다시 지우고 쓰지 않도록 하기

Ⅷ. 판서의 효과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구성주의 입장에서는 전통적으로 교사에게 부여되었던 지식 전달자로서의 힘과 권위를 학습자에게 대폭 이양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미 전수해야 할 구체화되고 구조화된 지식이란 없다는 전제하에서는 교사는 더 이상 지식전수자가 아니다. 그 대신 학생들 개개인이 지닌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서로 독특한 형태로 존재해 있는 개개인의 경험적 기술과 지식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런 목소리와 관심이 반영되어 있는 형태로 학습결과를 유도해주는 것이다. 즉, 교사는 학습자가 실제적인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초기에는 직접적인 지도와 간섭을 통하여 학습자를 인도하여, 최후에는 학습자 스스로 의미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인도자의 역할을 한다(Collins, et al., 1989). 또한, 교사는 학습자에게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 초인지적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조언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해 점차 자율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다(Lebow, 1993). 즉, 일련의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인지적 활동을 자극하도록 한다든지, 학습자가 풀어야 할 과제의 전 과정을 먼저 시연(modeling)해 줌으로써 학습자에게 그가 배워야 할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적 틀을 제공해준다든지, 혹은 학습자가 문제해결을 해나가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시해주는 역할을 맡게 된다.

본문내용
서 내용에 따른 유형
1) 문장형
2) 낱말 제시형
3) 기호 표시형
4) 그림 표 제시형
5) 관련 도식형
2. 표시 형태에 따른 유형
1) 병립형
2) 대조형
3) 구조형
4) 귀납형
Ⅳ. 판서의 기능
1. 정착의 기능
2. 공동화의 기능
3. 추상화의 기능
Ⅴ. 판서의 시기
1. 도입단계에서의 판서
2. 전개단계에서의 판서
1) 전체의 배치
2) 내용의 체계
3) 내용의 표현
4) 내용의 분류
3. 정리 및 평가 단계에서의 판서
Ⅵ. 판서의 기술
Ⅶ. 판서의 방법
1.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완성해 가기
2. 판서 시기의 적시성 유지하기
3. 메모 형식으로 구조화하기
4. 사전에 판서할 내용과 위치를 계획하기
5. 색분필 효과를 살려 쓰기
6. 글자는 정자로 필순에 맞게 쓰기
7. 특별한 경우를 제

참고문헌
◈ 고윤희, 문제중심 구성주의 수업과 전통적 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김종철, 세계속의 한국 교육, 서울 배영사, 1976
◈ 김종서,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1975
◈ 변영계, 수업설계, 서울 : 배영사, 1988
◈ 이이수, 교육학
◈ 조혜련, 학교종이 땡땡땡, 미래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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