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역화지역화지역화의 배경,현안, 교육지역화의 개념,현황, 교육지역화의 프랑스 사례, 교육지역화의 제고 방안 분석
지역화의 배경, 지역화의 현안, 교육지역화의 개념, 교육지역화의 현황.hwp |
|
목차 Ⅰ. 서론
Ⅱ. 지역화의 배경 1. 90년대 이후 지역주의의 부상 2. 지역주의의 요인
Ⅲ. 지역화의 현안
Ⅳ. 교육지역화의 개념
Ⅴ. 교육지역화의 현황
Ⅵ. 교육지역화의 프랑스 사례
Ⅶ. 교육지역화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일반적으로 지역(Region)이란 용어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난 동질 지역을 의미하지만 행정 편의, 관습, 생활 편의 등이 복합되어 있는 행정 구역을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또 주민의 생산, 생활양식 또는 의식, 태도에 따르는 범위와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의 범위인 지역 사회(Community)를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주변지역과 구별되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닌 동질 지역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지방 행정 구역인 시도군 등의 행정구역 또는 일상적인 생활 단위를 구성하는 지역이나 같은 자연환경조건인 지역을 지역화의 지역으로 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지역은 학습 목표 및 내용의 결정과 학습 소재를 제공하고 지역의 범위는 학생의 공간 의식, 생활경험의 확대 경향을 고려해서 학생들이 직접 경함할 수 있는 공간의 범위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생의 지역 개념은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환경, 인문 사회 환경들에 대한 지역학습의 표본이기도 하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지역의 범위를 염두에 두고 국가 수준에서 의도하는 교육과정과 그 지역이나 학교에서 전개하는 교육과정의 간격을 가능한 좁히고 양자간의 관계를 의미 있게 해야 한다. 교육과정 지역화란 교육과정의 모든 결정을 국가수준에서 하고 국가 차원에서 개발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지역 사회의 실정, 학교의 특수성과 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과 학습 대상인 과학과 생명영역의 내용과 실험관찰을 학생이 살고 있는 고장의 지역성에 맞게 재편성, 운영하는 것을 지역화라 한다. 즉 과학과 생명영역에서 학습 대상이 되는 과학적 내용과 실험관찰을 지역에서 찾아 교재화 하는 것이다. 생명현상들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과 관찰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들이다.
본문내용 지역주의의 부상 2. 지역주의의 요인 Ⅲ. 지역화의 현안 Ⅳ. 교육지역화의 개념 Ⅴ. 교육지역화의 현황 Ⅵ. 교육지역화의 프랑스 사례 Ⅶ. 교육지역화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무헌 Ⅰ. 서론 일반적으로 지역(Region)이란 용어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난 동질 지역을 의미하지만 행정 편의, 관습, 생활 편의 등이 복합되어 있는 행정 구역을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또 주민의 생산, 생활양식 또는 의식, 태도에 따르는 범위와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의 범위인 지역 사회(Community)를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주변지역과 구별되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닌 동질 지역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지방 행정 구역인 시도군 등의 행정구역 또는 일상적인 생활 단위를 구성하는 지역이나 같은 자연
참고문헌 권정화, 부분과 전체 : 근대지역지리 방법론 고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001 권혁풍, 지역화논리에 따른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김수업, 국어 교육 지역화의 뜻, 어문학 제80집, 한국어문학회, 2003 경상남도교육위원회,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1988 이영민이우평, 교육과정 지역화와 향토교육의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과 교육학연구, 1999 한국교육개발원, 지역교육계획의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8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