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7일 토요일

표현교육론 국어교과에서의 협상교육

표현교육론 국어교과에서의 협상교육
[표현교육론] 국어교과에서의 협상교육.hwp


목차
- 목차 -

Ⅰ. 서론
1. 기존 화법 교육의 문제점
2. 2007 개정교육과정 화법과목의 특징
3. 국어교과에서 협상을 다루는 이유

Ⅱ. 협상이론
1. 협상의 개념과 성격
2. 협상의 절차와 방법
3. 협상전략

Ⅲ. 협상교육
1. 협상 능력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수업 방향
2. 협상교육의 수업 절차
3. 협상교육의 학습 예시
-<원미동사람들>의 주민이 되어 협상해보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Ⅵ. 부록



본문

(3) 수용적 협상 전략
수용적 협상은 단기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해결 방법을 찾는 전략으로,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인간관계가 중요한 가족이나 친구 사이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전략이다. 하지만 이 외에 비즈니스 관계에서도 수용적 협상 전략을 택할 수 있는데, 예컨대 현재는 손해를 보는 것 같아도 이후에 돌아올 이익을 생각하는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를 하는 경우에 이 같은 협상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또한 이 밖에도 상대방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악화된 상대와의 관계를 회복해야 할 때 수용적 협상을 택할 수 있다. 이처럼 얻는 것 없이 주기만 하는 수용적 협상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되어진 탓에, 많은 협상책에서 열외로 여겨져 왔다. 하지만 단기적 결과가 그리 중요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한 협상 상황일 경우 수용적 협상은 적절한 협상 전략이 될 수 있으므로, 하나의 협상 전략으로써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은 수용적 협상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다섯 가지 전술이다.

1. 상대방의 요구를 수용하며 단기적 목표를 희생할 만큼 관계가 중요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하라.
2. 수용적 협상은 협상의 포기가 아니라 장기적 관계를 얻어내기 위한 협상임을 명심하라.
협상을 회피하거나 단순히 쌍방이 절반씩 양보하며 절충점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다.
3. 상대방의 요구를 수용하며 장기적 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임을 인식시켜라.
4. 협상 과정에서 논쟁을 피하라.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은 목표가 아니다.
5.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마라. 감정 대립은 관계를 해치는 지름길이다. 대립이 시작되면 냉각기를 가져라.

(4) 협동적 협상 전략
협동적 협상 전략은 협상 과정에서 단기적 결과와 상대방과의 장기적 관계가 모두 중요할


본문내용

1. 협상의 개념과 성격
2. 협상의 절차와 방법
3. 협상전략
Ⅲ. 협상교육
1. 협상 능력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수업 방향
2. 협상교육의 수업 절차
3. 협상교육의 학습 예시
-<원미동사람들>의 주민이 되어 협상해보기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Ⅵ. 부록
Ⅰ. 서론
1. 기존 화법 교육의 문제점
화법과목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심화선택과목으로,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선택과목으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화법과목은 조사 결과 5% 남짓한 학교에서만 채택되었고, 예체능과정과 직업과정은 한 학교도 선택하지 않았다.
이렇게 화법과목의 채택률이 저조한 원인은 우선 교육과정에서 밝히고 있는 화법 과목의 이념과 교육내용의 관련성에 대한 문제가 있다. 화법교육과정의 이념은 언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주교재
박영목, 『작문교육론』, 역락, 2008.

참고자료
개빈케네디,『협상이 즐겁다』 , W미디어, 2006
김병국, 『국제 변호사 김병국의 이야기 협상』, 스마트비즈니스, 2009.
맥스 베이저만 외, 『협상의 정석』, 원앤원북스, 2007.
신미선, 「협상의 장르적 특성과 국어교육적 활용방안」,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0.
안세영, 「글로벌 협상전략」, 박영사, 2006.
체스터L.캐러스,『협상 게임』, 21세기북스, 2007.
후쿠다 다케시, 『협상기술』, 청림출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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