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레지오접근법, 레지오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레지오접근법, 레지오교육과정).hwp |
|
목차 Ⅰ. 레지오 접근법의 배경
Ⅱ. 교육목적
Ⅲ. 교수학습 방법
Ⅳ. 교육과정 운영 특성 1.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2. 학습을 위한 그리기 3. 상징화 주기의 활용 4. 다상징화 (Multi-symbolization) 5. 의사소통 맥락의 표상을 통한 학습 6.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7. 기록화의 활용 8. 아뜰리에리스타(Atelierista)
Ⅴ. 교실
Ⅵ. 자료제공
Ⅶ.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
본문 Ⅰ. 레지오 접근법의 배경 -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 북부의 풍요롭고 작은 에밀리아 로마냐(Emilia Romagna) 지방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진보주의, 사회주의적 성향과 협동적인 관념론의 문화적 전통이 오래된 지역 - 유아를 또래나 성인,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며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보는 관점 - 유아를 또래, 교사, 부모, 역사,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 속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유아에 대한 문제해결에 독점권을 가질 수 없음을 인식하고, 부모 뿐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이 상호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학교 활동 및 교육적 의사결정에 민주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며 학교를 운영하고 있음 - 레지오 접근법은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 형성과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철학을 가지고 있음
하고 싶은 말 최선을 다해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