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0일 화요일

아동기발달(아동기전기, 아동신체발달, 아동인지발달, 아동심리사회적발달, 아동기문제, 아동문제)

아동기발달(아동기전기, 아동신체발달, 아동인지발달, 아동심리사회적발달, 아동기문제, 아동문제)
아동기발달(아동기전기, 아동신체발달, 아동인지발달, 아동심리사회적발달, 아동기문제, 아동문제).hwp


목차
1. 아동기 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심리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아동기 전기의 문제

2. 아동기 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심리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

본문
1. 아동기 전기
1) 신체적 발달
∙ 신체적 성장 : 유아기나 학령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 운동기능 : 삼각형과 사각형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해지며, 작은 공을 똑 바로 던지고 받을 수도 있게 된다.

2)인지적 발달
(1)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①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론
∙ 원초아
-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 그 본능은 공격적, 성적 욕구와 충동의 혼합체
- 무의식 세계에 존재하며 현실세계와는 접촉이 전혀 없다.
∙ 자아
- 원초아의 본능적 충동을 조절하면서 심리적 활동을 지배
- 즉흥적인 충동을 억제케 하고 현실을 고려하도록 만드는 것
-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를 따름
∙ 초자아
- 도덕적 행동을 산출하는 심리적 과정을 지배
- 4~6세가 되면 어린이가 경함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로 형성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역할을 하는 것
- 흔희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과 자아이상으로 구성



하고 싶은 말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