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6일 금요일

원격교육론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고 또한 원격 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에 관해 설명

원격교육론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고 또한 원격 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에 관해 설명
[원격교육론]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고 또한 원격 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에 관해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격의 의미와 원격교육의 시초가 되는 통신학습
1) 원격의 의미
2)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
3) 원격교육의 시초가 되는 통신학습

2.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와 그 형태
1)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
2)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의 형태
(1) 실시간 채팅
(2) 화상회의 시스템
(3) 화이트보드 시스템
(4) 인스턴트 메신저

3. 원격교육에서의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와 그 형태
1) 원격교육에서의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
2) 원격교육에서의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형태
(1) 이메일
(2) 공개토론방
(3) 게시판
(4) 온라인 저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원격교육은 면대면 교육을 할 수 없거나, 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자 및 피교육자의 공간적 및 심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다중매체의 장점을 이용하는 교육제도 및 방법이다. 교사와 학생이 거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지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어서 학생들이 강의실에 오기 힘든 상황일 때, 서로 매체를 통해 학습 자료와 결과를 교환하고 상호작용하는 교수 학습 진행과정을 원격교육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하는 응용 분야로 원격 교육은 획기적인 교육 형태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분야로 거론되고 있다. 우편시스템을 이용한 초기 형태에서 방송과 오디오, 비디

참고문헌
염명숙 외(2005). 원격교육활용론. 남두도서.
백영균(1999). 웹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김영환 외(2003). 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원격교육론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를 서술하고 또한 원격 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비실시간 상호작용에 관해 설명하고 각각 어떤 형태로 이러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지 서술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