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3일 화요일

유아기의 발달에 대하여 이론을 제시한 학자들 중에서 두 명을 선정하여 이론을 비교하고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유아기의 발달에 대하여 이론을 제시한 학자들 중에서 두 명을 선정하여 이론을 비교하고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유아기의 발달에 대하여 이론을 제시한 학자들 중에서 두 명을 선정하여 이론을 비교하고 차이점을 기술하시오.hwp


본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이다.
- 인지(cognitive)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의미한다.
- 피아제는 인간이 어떻게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구성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 지적 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해 가는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인지구조의 기본 단위 : 도식(인간의 정신적 구조로 유기체가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지각의 틀, 반응의 틀, 이해의 틀이다)

- 인지발달의 원리 및 기제 : 적응, 평형, 조절과 동화
: 동화(assimilation)
인간이 환경에서 주는 자극을 이해하고 그 자극을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인지구조 속으로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예를 들면 ‘나는 것은 새다’라고 알게 된 후 날아다니는 모든 것을 볼 때 마다 이를 새
라고 인식하게 된다면 이것은 ‘동화’의 예이다.


하고 싶은 말
보육실습 중 정규실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