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4일 수요일

교육사회학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

교육사회학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
[교육사회학]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2.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의 개념

3. 해석학적 시각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내용
1) 하이데거(M. Heidegger)
2) 가다머(H. G. Gadame)
3) 딜타이(W. Dilthey)
4) 슐라이어마허(F. Schleiermacher)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해석의 과정을 통하여 교사의 교육적 실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를 포함해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신일(2009).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오욱환(2008).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사회학.
김춘일(1996). 교육현상학의 기초. 태학사.
문성화(1998). 철학적 해석학. 문예출판사.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를 포함해서 논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